지난주 목요일 새벽 2시 47분. 알림 톡이 울려서 핸드폰을 봤더니 ArgoCD에서 동시에 11개 애플리케이션의 sync가 Degraded로 떨어졌다는 메시지였다. 처음엔 또 누군가가 이미지 태그를 잘못 박았겠지 싶었다. 새벽에 배포 멘션이 와있던 팀이 두 팀이었고, 자동 sync wave가 한꺼번에 돌고 있었으니까.그런데 콘솔을 열어보니 좀 이상했다. Pod 이벤트에 ImagePullBackOff가 줄줄이 떠있는데, 에러 메시지가 익숙하지 않았다.Failed to pull image ".dkr.ecr.ap-northeast-2.amazonaws.com/svc-foo:v1.42.0":rpc error: code = Unknown desc = failed to pull and unpack image:fai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