스팟 인스턴스를 자주 쓰다 보면 kubelet이 노드 종료 시점에 어떻게 행동하는지가 늘 신경 쓰인다. 사실 nodelifecycle 컨트롤러가 Pod를 옮겨주기는 하지만, 그건 노드가 NotReady가 되고도 한참 뒤의 이야기다. 그 사이에 노드 위에 있던 Pod이 어떻게 끝나느냐는 전적으로 kubelet의 graceful node shutdown 동작에 달려 있다. 이 기능은 1.21에서 알파, 1.28에서 GA가 됐고, 1.24부터는 Pod priority별로 단계화도 가능해졌다. 그런데 막상 운영해보면 "켜 놨는데 안 도는 것 같다"는 케이스가 꽤 있다. 어디서 끊기는지 한번 따라가본다.systemd-inhibitor라는 비밀번호kubelet이 노드 종료를 감지하는 방식은 의외로 단순하다. 부팅 ..